미국 주식

[미국주식] TSMC 2020년 실적

미니멀 바이어 2021. 1. 27. 06:30

최근 차량용 반도체 Shortage 문제로 자동차 관련 반도체 기업들의 주식이 관심을 끌고 있다. 앞서 포스팅한 몇 군데의 반도체 회사를 제외하고서도 Micron Technology(MU)나 Maxim Integrated Products(MXIM) 등의 업체들이 주목을 받고 있다.

 

나는 차량용 반도체 관련하여서는 Texas Instrument(TI)와 ST마이크로일렉트로닉스(STM)을 소량 보유중이고, 파운드리 업계의 세계 1등인 TSMC(TSM)는 60달러 이전에 매수하여 현재까지 지속적으로 보유하고 있다.

 

오늘 오랜만에 TSMC 주식이 주춤하였다. 약 -3% 정도 하락한 126.59USD 수준인데, 그제 월급도 받았겠다, 적금이다 생각하고 장마감시장가(Market-On-Close)를 걸어놓고 기다리고 있다.

 

기다리는 김에 TSMC의 2020년 실적을 간략히 정리하고자 한다. 아직 회계감사를 통한 Annual Report는 나오지 않았지만 동사 홈페이지에 올라온 매출실적 자료를 가지고 정리하여 보자.

 

 

■ TSMC 2020년 누계 실적 요약(2019년 대비)

 

    2020년 실적 요약표를 보자.

 

 - 연매출액: 원화로 약 50.5조원 수준(참고로 이 회사는 파운드리만 한다.)

 - 매출액: 전년대비 약 25% 증가

 - 영업이익률: 35% → 42.3%로 전년대비 약 52% 증가

 - 순이익률: 32.3% → 38.7%로 전년대비 약 50% 증가

 

 

(위의 영문표는 핸드폰으로 열면 잘 확인이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그럼에도 업로드 하는 이유는 혹시라도 내가 요약한 표에 이상이 있을 경우, 누군가 확인해서 Feedback을 받기 위함이 첫 이유이고, 두 번째 이유는 데이터 원본이 보고싶은 분들을 위함이다.)

 

 

작년 한 해 동안 사업을 참 잘했다는 생각이 절로 드는 실적이다. 초심을 잃고 잠시나마 TSMC 매도 버튼을 눌렀었던 내 오른쪽 검지 손가락이 다시금 원망스럽다.

 

 

데이터는 많이 있으나, 정리할 시간이 부족하다. 요즘 회사 일도 많아지고 있고, 둘째 돌 지났다고 캠핑이 하고 싶어져서 마음이 좀 뜬다. 시간이 허락하는 선에서 인텔 vs TSMC vs 삼성전자 2020년 실적비교를 만들어 보고자 한다.

 

출근하자.ㅠ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