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미국 주식

[미국 주식] Plug Power Inc.(PLUG; 플러그 파워)

최근 들어 SK가 15억 달러를 투자해서 핫해진 기업이 있다. 바로 수소 관련 사업을 영위하는 플러그 파워다. 사실 이 회사는 몇 달 전에 주식하시는 분으로부터 관심종목이라고 들었던 적이 있었다. 그때는 흘려들었던 그 회사를 SK가 투자한 이 시점에 사람들의 관심을 더 끌게 되고 당연히 주가도 엄청나게 상승하고 있다.

 

지금 투자하면 늦은걸까? 고민하기보다는 어떤 회사 인지나 한 번 알아보고 판단하기로 했다.

 

 

 

■ 회사 소개

 

  1. 연혁

   - 1999.11월 나스닥에 상장됨.(Ticker: PLUG)

   - 2007년: Cellex, General Hydrogen 인수

   - 2014년: GenKey 솔루션 출시

   - 2017년: ProGen(전기차 엔진) 첫 출하

   - 2018~2020년: American Fuel Cell, EnergyOr, United Hydrogen, Giner ELX 인수

 

 2. 사업 분야

 

  GenDrive부터 ProGen까지 몇 개의 부문으로 나뉘어져 있으나, 각 부문별 매출 현황이나 세부적인 자료는 찾을 수 없었다.

 

  - GenDrive: 연료전지 부문. 전기차 및 지게차용이라고 되어 있으나, 현재까지는 대부분 지게차용으로 보임.

  - GenFuel:  수소연로 수송, 발전, 보관, 공급 부문

     

  - GenCare: 사물인터넷을 기반으로 한 GenDrive(연료전지) 시스템의 유지보수 서비스 프로그램

 

  - GenSure: 백업용 고정식 연료전지 시스템.(기존 대비 소형, 간편)

   

- GenKey: 턴키 솔루션 (상기 사업부문을 일괄 서비스)

- ProGen:  연료전지 스택 & 엔진 기술

 

 

■ 실적

 

1. 2019년 실적

 

2019년 Annual Report를 보고 주요 내용을 요약해 보았다.

 

2019년 매출액은 원화 기준 약 2,486억원 수준이고, 매출총이익은 약 300억원이다. 최근 3개년간 이 회사는 영업이익이 아닌 손실을 기록했다. 더 나아가 2015년부터 현재까지도 지속적으로 순손실을 기록했는데 순손실이 개선되는 모습은 아닌듯하다.

 

 

 

2. 2020년 3분기 누계실적

 

 

실망하긴 이르므로 2020년 3분기 누계실적을 살펴보도록 하자. 3분기 누계실적은 약 2,400억원으로 3분기 누계실적만으로 거의 전년 매출을 달성하였다. 매출액이 커지면서 영업손실과 순손실 수준도 커졌다.

 

 

 

 

 

■ 주가

 

먼저 주주구성을 살펴보도록 하자. 블랙록이 9.9% 보유하고 있으며, 뱅가드 그룹이 6.54%로 뒤따르고 있다. 본 자료에는 아직 SK의 지분투자 부분이 반영되지 않은 듯 하다. 다음 발표자료가 업데이트되면 SK가 지분 9.9% 보유한 것으로 나올 것이다.

 

 

 

2011년부터 현재까지의 주가 흐름이다. 최근 10여년 동안 주식시장에서 거의 등락이 없다가 2020년 하반기부터 급속도로 주가가 상승하는 모습이다.

 

 

아직 그렇다할 실적을 내고 있지 않아서, 개인적으로는 뭐라 좋다 나쁘다 말하기가 애매한 것 같다. 하지만 SK 같은 굴지의 기업의 똑똑하신 전략 기획 인원이 회장님 승인까지 받아서 이 회사에 투자한 이유는 있지 않을까?

 

SK의 투자소식 이후에 곧장 프랑스 르노와 유럽시장에 승용차 연료전지 사업을 위한 J/V 설립에 대한 MOU를 체결했다는 기사가 실려있다. 어쨌든 전기차, 수소차로 이행되는 것은 미래차에 대한 메가트렌드이므로 이와 관련된 기업을 유심히 살펴볼 필요는 있을 것 같다.